플랫폼 성공비법 도서 느낀점
당신은 플랫포머인가? 플랫폼은 흔히 듣고 익숙한 말이지만,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이 붙은 플랫포머는 다소 생소하다. 그렇다면 플랫포머는 누구이며, 무엇인가? 플랫포머는 가치를 교환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환경에서 플랫폼에 참여한 주체, 즉 참여자를 연결하는 통로가 되어 비즈니스를 현실화하는 개인 또는 조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다시 한번 자문해보자. 당신은 플랫포머인가? 당신의 조직은 플랫포머인가? 아직 그 의미가 잘 와 닿지 않는다면, 이 책을 통해 미래에 개인과 조직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플랫포머 개념을 장착해보도록 하자.
조직 내외로 고객의 가치를 전달하며 그들을 만족시키고 싶다면 당신과 당신의 조직은 이미 플랫포머로서 조건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플랫포머 시대에는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려면 진부함과 희망이라는 모호함에서 벗어나 플랫폼화된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혁신해야 한다.
플랫포머
플랫폼과 플랫포머플에 대해서 플랫폼이란 원래 기차역의 승강장을 뜻한다. 무궁화호, 누리로, ITX, KTX 등 다양한 차량이 승강장에 들어서면 목적지까지 가려는 고객은 열차에 몸을 싣는다. 플랫폼의 이런 의미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비즈니스 산업으로 확대되어, 공급자오 수요자가 얻고자 하는 가치를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을 가리키게 되었다.
플랫폼 도미노 효과의 파급성은 두가지 네트워크 원리에 뿌리를 두고 있다. 첫째 무어의 법칙이고, 둘째 메트칼프의 법칙이다. 플랫포머란 누구인가? 플랫포머 가치를 교환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환경에서 플랫폼에 참여한 주체를 움직이는 개인 또느 조직이라고 정의한다.
플랫포머로의 특징 중 하나는 스토리가 가미된 문화형 플랫폼은 고객을 비롯한 참여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구력이 있다. 오프라인 공간을 잘 활용하면 비즈니스로 연계하는 플랫포머가 될 수 있다.
플랫폼 기반의 회사들은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며 세계 경제와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전통적인 방식으로 경쟁하지 않고, 이미 구축된 네트웤크 환경에서 다른 산업으로 새롭게 진입하고 구조를 재설계한다. 플랫포머는 주사위를 굴리는 것이 아니라 판을 움직이며 사업을 확장해 가는 것이다. 판을 움직이는 플랫포머이다.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1단계는 모든 고객과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 2단계는 모든 활동에 소프트 웨어를 활용하는 것이다. 3단계는 데이터를 상호 연결하는 것이다. 4단계는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것이다.
코로나와 플랫폼
전 세계에 불어닥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장기화에 따른 전례 없는 위기는 조직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켰다. 상당수의 기업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따라 비대면 재택근무로 전환하였다. 보수적인 기업 문화를 가진 조직이라도 재택근무 또는 시차 출퇴근 제도처럼 유연하게 일하는 방식을 자연스럽게 제도화하는 촉매제가 되었다.
플랫포머가 위기에 대응하는 방안은 첫째, 위기관리 조직을 운영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관리하기 위해 중추적으로 통제 탑 역할을 할 수있는 팀을 조직한다. 둘째 IT 기술과 디지털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의 위협 요소를 파악한다. 셋째, 조직의 리더를 주축으로 의사소통을 활성화한다. 마지막으로 범세계적 질병에 대해 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행동 강령을 마련하고 실시한다.
팬데믹 속 제조업의 발군으로 제조업 기반의 플랫폼 통해 기업은 훨씬 더 밀접한 고객 관계를 개발할 수도 있다. 풍부한 플랫폼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플랫폼에 대한 구매자의 이해를 높이고 고객마다 차별화하거나 가격 제안 기능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제조업 기반의 플랫폼은 더 넓은 플랫폼 시스템의 일부가 되어 기업 간의 경쟁이 늘어날 수 있다. 또한 기존 대체 플랫폼에 비해 우수한 성능, 사용자 정의와 고객 가치를 제공하여 위협을 줄이고 산업을 성장시키면서 수익성을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진입장벽을 높여 갈 것이다.
미디어 플랫폼 활용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하고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다. OVER THE TOP을 직역하면 정상을 넘어선다는 뜻이지만,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가리킨다. 즉 셋톱박스를 넘어 라는 의미로 셋톱박스라는 하나의 플랫폼에 종속되지 앟고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해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뜻이다. 스마트 디바이스 진화하면서 OTT 는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시청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실시간 방송과 VOD를 포함한 장치 간의 연동 서비스는 이용자가 쉽게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즐거움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미디어를 활용한 플랫폼 전략의 핵심 이슈는 경쟁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이 특정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누가 서비스를 받고, 만족시켜야 할 목표 고객의 니즈는 무엇이며, 고객의 니즈를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한다.
플랫폼 성공요소는 첫째, 플랫폼의 콘셉트를 정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한다. 둘째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지켜야 할 방송 가치의 우선 순위를 고려한다. 셋째 미디어 플랫폼의 성패는 시청자, 즉 보는 사람을 어떻게 가치 있게 여기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플랫폼 경제의 미래
테슬라는 플랫포머 즉 플랫폼 기업일까? 테슬라가 플랫폼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앞으로 플랫포머가 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따. 플랫폼 기업은 업종과 상관없이 즉 테슬라와 같은 제조업이라도 기능 요소에 따라 플랫포머로 발전할 수 있다. 테슬라는 차량과 연결되는 자체 소프트 웨어를 보유하고 있어서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 대고객의 소통, 고객끼리의 참여 커뮤니티, 유관 산업들과의 거래 채널 등 통해 차량과 관련된 각종 플랫폼 기능을 구조화할 수 있다.
커넥티드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 상황을 말한다. 커넥티드라는 말 그대로 누구와 어떻게 플랫폼에 연결될 것인가?에 따라 플랫폼 경제는 서비스업체와 고객 그리고 참여자끼리 원하는 가치를 다양하게 공유할 수 있다.
인공지능 플랫폼은 무엇인가? 인공지능에 부여되는 자율성은 모터링, 제어와 최적화 기능이 결합된 것이다.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수준의 자율성을 가진 플랫폼은 환경에 대해 배우고, 서비스 요구를 자체적으로 진단하고, 사용자의 기호에 적응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력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킹과 같은 위험요소로부터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AI 서비스 분야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술력이며, 기술력 확보 위해 세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각 소비자의 브랜드별 가중치를 포함하여 제품을 추천하고 선택하기 위해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알골리즘을 이해하는데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둘째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유대 관계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 셋째,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가 점점 더 활성화 되고 있지만, 전세계 소매 판매는 대부분 오프라인 상점에서 발생하고 있다.